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20 작성일 2024.04.15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4차 산업과 ESG가 만난다…영등포구, 지역 문제 해결 위한 아이디어 및 (예비)창업기업가 모집
- 창업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지역 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
-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창업 기초교육부터 소셜벤처 육성까지 원스톱 창업 지원 프로그램
- 경진대회 선발팀 대상, 최대 1천만 원 사업화 자금 지원 및 크라우드 펀딩 기회 제공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지역사회의 다양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2024 영등포구 지역연계형 소셜벤처 창업기업’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을 잘 아는 관내 구민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저출생·초고령화, 사회 약자 배려 등 ESG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고자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실현, ▲지속 가능한 기업의 생태계 기반 조성,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을 발전시키고자 소셜벤처 기업을 육성 및 지원하는 사업이다.

※ ESG: 환경(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용어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가치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거나 지속적인 활동 의지가 있는 구민 또는 영등포구를 주 소재지로 하는 (예비)창업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소셜벤처 창업 아카데미와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총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소셜벤처 창업 아카데미’는 창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간단한 신청을 통해 수강할 수 있으며, 기본·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창업 및 ESG와 관련한 전반적인 교육을 지원한다.

창업 아이디어를 이미 보유한 구민 및 관내 기업은 5월 초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경진대회의 경우, 총 15개 팀을 선발해 이틀간 창업과 관련한 강의와 1:1 컨설팅 등 사업유형에 맞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참가자들은 결과물을 발표하며 대회를 진행한다. 참가 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관내인 19세 이상 예비 창업자이며, 개인 또는 팀(팀장 포함 5인 이내) 단위로 참여 가능하다.

경진대회에 참여한 팀 중 15개 팀을 선발해, 5개 팀에게는 최대 1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별도 심의)하고, 10개 팀에게는 크라우드 펀딩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후에도 유관기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분야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한 4차산업 기반의 사업 아이템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며, 창업 아카데미 기초교육 과정 이수자에겐 경진대회 심사 시 3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신청 기간은 창업 아카데미는 4월 10일까지,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4월 23일까지이며, 영등포구청 및 영등포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누리집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운영사인 씨엔티테크(주) 운영사무국 또는 영등포구청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로 지역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기업들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해 기업과 함께 발전하는 영등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일자리정책과(☎02-2670-1662)
붙임: 사진 2부
부서 일자리정책과
연락처 02-2670-1662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