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397 작성일 2018.01.02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2017 열린혁신 평가 우수기관 선정
- 행안부 주관 평가에서 혁신노력과 성과 인정, 6천만 원 재정 인센티브 확보
- 정부3.0평가에 이어 열린혁신 평가까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쾌거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행정안전부 주관 ‘2017년 지방자치단체 열린혁신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6,000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는다고 밝혔다.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는 새 정부의 혁신동력 확보와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에 필요한 ‘국민의 주도적 참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 을 위한 요소를 지표에 반영, 4개 항목 11개 지표로 진행됐다.

우선 구는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새 정부의 혁신흐름과 동행하고 구민과 함께 하는 혁신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영등포 열린혁신, 구민과 함께!’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러한 목표 하에 ▲구민이 주인 되는 민관협치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 ▲구민이 공감하는 맞춤행정 ▲창의와 협업의 스마트행정이라는 4대 전략과 12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해 영등포형 열린혁신 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민관협치의 토대를 세운 ‘2017/2018 지역사회혁신계획’ 수립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영등포 마을장터 가는 날’ 운영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해 주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도림천 멀티 재난경보시스템’ 구축 ▲부동산중개업소와의 협업으로 공구대여 등 주민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롱이 부동산 서비스’ ▲지역맞춤형 ‘내 손안에 안전’ 스마트폰 앱 개발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혁신사례들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기존 정부3.0평가에 이어 새 정부의 열린혁신 평가에 이르기까지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구민 중심의 구정운영과 민관이 함께하는 지역 협치가 만들어 낸 성과다.”며 “앞으로도 구민을 파트너라 여기고 구민과 함께 영등포의 미래를 향한 열린 혁신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문의: 기획담당관(☎2670-7518)

부서 기획담당관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