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489 작성일 2017.02.10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문턱 없애고 맞춤형 화장실개조…저소득 장애인 무료 집수리 해드려요
- 영등포구, ‘저소득 장애인 주거편의지원사업’ 실시
- 안전손잡이 설치, 화재감지기 등 기타 편의시설 무료로 설치
- 장애등급 1~4급 수급자 등 대상, 동주민센터로 오는 24(금)까지 신청받아

휠체어가 자유롭게 지나갈 수 있도록 가정 곳곳에 있는 문턱이 없어지고, 안전 손잡이가 설치됐다. 또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 가정에 초인등을 설치해 방문 소식을 알려준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위와 같은 내용으로 저소득 장애인 가정 내 편리성과 안전성을 위해 ‘2017년 저소득 장애인 주거편의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저소득 장애인 주거편의지원사업’이란 장애를 가진 주민들이 가정 안에서 겪는 불편사항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장애인 복지사업이다.

사업을 통해 화장실 개조, 문턱 제거, 안전손잡이 설치, 디지털 리모컨 도어락 설치 등 장애 유형을 고려해 편의 시설이 설치되었으며 지난 5년간 구는 17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한 바 있다.

사업에 선정되면 전문 교수 및 건축가 등으로 이루어진 현장기술자문단이 현장을 방문해 해당 가정의 장애유형을 반영한 전문적인 설계와 시공을 시행한다.

일반적인 집안 구조가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장애인 가정에 무장애 환경을 조성하여 이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대상은 장애등급 1~4급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장애인 가구와 저소득 국가유공자이다. (임차가구는 임대인이 개조와 1년 이상 거주를 동의한 경우 가능) 선정순위는 장애등급이 ?은 순, 소득수준이 낮은 순, 개조가 시급한 순을 고려해 선정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4일(금)까지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장애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해서 세심한 지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문의 : 사회복지과(☎2670-3395)
부서 사회복지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