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987 작성일 2015.01.02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5년 영등포구 이렇게 달라집니다
- 달라지는 제도와 사업을 분야별로 엮어『2015 달라지는 영등포』발표
- 교육… 장학재단 설립, 작은도서관 네트워크 구축, 제2평생학습센터 개관
- 복지… 장난감 도서관, 치매전문데이케어센터, 당산2동 공공복합청사 개관
- 경제… 기업희망드림창구 설치,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관, 마을세무사 운영
- 건강… 실내 금연구역 확대, 금연지도원 제도 운영, 소아 A형간염 국가예방접종 도입
- 환경… 클린하우스 정거장 및 주택가 재활용 정거장 확대 시행 등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새해를 맞아 달라지는 영등포구정을 교육, 복지, 경제, 건강, 환경 분야별로 정리해『2015 달라지는 영등포』로 엮어 발표했다.

구는 당산2동 공공복합청사 개관, 영등포구 제2평생학습센터 개관 등 올해 완공되는 주민편의시설과 실내 금연구역 확대 등 관련 법령의 제․개정으로 달라지는 제도, 새롭게 시작되는 신규사업 등을 소개한다.

◈ 교육 분야
쾌적한 독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20개의 작은도서관을 정보도서관, 여의도 디지털도서관과 연결하여 통합 독서검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청 별관에는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의 북카페를 만든다. 2월 중에는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장학사업을 확대하고, 10월에는 청소년 미디어 놀이터를 개관해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청소년 복합문화공간을 마련하게 된다.

◈ 복지 분야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맞춤형 복지 제도를 운영해 주민들의 생활 편리성을 높인다. 구청 별관에 장난감 도서관을 설치해 장난감 대여 및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당산1동 제2어린이집을 신축해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구립당산치매전문데이케어센터를 개관해 치매어르신에게 맞춤형 치매 케어 서비스를 지원한다.

소외계층을 위해 7월부터 기초생활수급자의 가구여건에 맞는 맞춤형 급여로 바뀌며, 장애인연금 대상 확대 및 급여액 인상으로 소득 하위 70%의 중증장애인에게 2~28만원을 지급하게 된다.

◈ 경제 분야
영세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기업희망드림창구를 설치하여 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경영상담을 제공하는 등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한다. 4월에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개관하여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한다. 이 외에도 서울시 마을세무사 제도를 도입해 무료 세무 상담을 실시 하는 등 납세자 권리구제를 돕는다.

◈ 건강 분야
실내 금연구역 확대 시행에 따라 모든 음식점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며, 금연지도원을 운영해 계도활동과 점검을 통해 금연문화의 정착을 유도한다. 또한 국가예방접종에 A형간염을 도입하여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한 만 6세이하 어린이에게는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 환경 분야
쓰레기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범 운영되던 클린하우스 정거장과 주택가 재활용 정거장을 확대해서 시행한다. 서울시 태양광 시설물에 대한 자체 설치기준 제정에 따라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안전한 태양광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2015 달라지는 영등포』는 구 홈페이지(www.ydp.go.kr)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내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에 대해 구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살기 좋은 행복도시 영등포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